본문 바로가기
띄어쓰기 맞춤법

천장 천정 맞는 표현은? 천장 천정 맞춤법 구분

by 몽이모자 2024. 4. 3.

'비가 많이 내려 천장에서 비가 샌다'라는 문장은 올바른 문장일까요? 방송에서도 정말 많이 헷갈리는 말, 천장 혹은 천정입니다. 발음이 비슷하니 두루뭉술하게 발음하는 경우도 몇 번 본 것 같아요. 확신을 가지고 답할 수 없다면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두도록 합시다. 

천장(天障)

- 지붕의 안쪽. 지붕 안쪽의 구조물을 가리키기도 하고 지붕 밑과 반자 사이의 빈 공간에서 바라본 반자를 가리키기도 한다. 

- 건축물의 안에서 편평하게 하여 치장한 위쪽 면. 

결론이 바로 나왔습니다. '천장'이 맞는 표현입니다. 볼 것도 없이 '천정'이라고 사전에 검색해 보면 규범 표기는 '천장'이라고 나올 겁니다. 물론 우리가 의도하는 것과 다른 뜻을 담은 단어도 있겠지만요.  한자로 뜻을 풀어보면 기억하기 쉬울 겁니다. 하늘 천(天) 자에 막을 장(障) 자를 씁니다. 하늘을 막아 만든 천장의 의미를 그대로 담고 있죠. 막을 장 자는 장벽, 장애 등의 단어에도 쓰이니 그 뉘앙스를 같이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천장이 너무 높아 조명을 교체하기 어렵겠어.

그는 가만히 누워 천장만 바라보고 있다. 

 

천정 : 잘못된 표현. 건축물의 위쪽을 뜻하는 단어는 '천장'이 규범 표기이다. 


오늘은 '천장'이 맞는 표현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 번 찾아서 공부하면 앞으로 헷갈릴 일이 없으니 참 좋죠? 헷갈리는 맞춤법이 있을 때는 대충 넘어가지 말고 꼭 찾아서 확실히 각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천장'은 하늘을 막았다는 뜻을 가졌다는 것도 한자와 함께 봐두면 헷갈리지 않을 겁니다. 봄비가 오는 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천장에 물이 새지 않는지 점검 한 번 하실까요?